장마철 운전 시 주의할 점과 안전 팁들

장마철은 비 온 날씨로 도로가 미끄럽고 시야가 제한되는 등 운전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이에 운전 중 안전을 위해 꼭 안전벨트 착용과 속도 조절을 엄수해야 합니다. 또한 비온 날에는 브레이크와 방향등의 점등을 필히 확인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급가속과 급제동을 피하고 안전운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여행의 처음과 끝은 안전 운전으로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집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장마철, 안전 운전을 위한 주의사항과 팁

1. 안전용품 준비와 차량 점검

장마철에는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운전 중에 언제든 비올 때를 대비해야 합니다. 우산이나 방수가능한 옷, 비상용 물 등을 항상 차량 안에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차량의 점검도 필요한데, 브레이크 및 방향등 작동여부를 확인하고, 타이어의 점도를 확인하여 미끄러움을 방지할 수 있는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최적의 주행 속도로 운전하기

장마철에는 도로 표면이 젖어 미끄러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행 시에는 항상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최적의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평상시보다도 속도를 줄이고, 가속과 감속을 조심스럽게 하여 자신과 주위 차량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비온 날에는 시야에 따른 조치

비 올 때는 시야가 제한되므로 깜깜한 밤이나 안개와 같은 상황처럼 차량의 안전을 위해 전조등을 켜 주어야 합니다. 정확한 후면 시야를 위해 비틀게 설계된 후륜 차량을 운전 중인 경우 반드시 후방 카메라나 백미러를 이용하여 뒷차간 여유를 가지고 운전해야 합니다.

4. 급가속과 급제동을 피하자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급격한 가속이나 급제동은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피해야 합니다. 항상 안전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차량 앞에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브레이크와 가속을 부드럽게 조절해야 합니다.

장마철

장마철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서행 운전을 할 때에는 차선 변경 등의 동작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차선 변경 시 반드시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고, 주위 차량의 속도와 거리를 고려하여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물웅덩이나 침수된 도로에서는 가급적 차선의 한쪽 가장자리를 따라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물이 덜 쌓이고, 앞을 보다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3. 비 오는 날에는 후미등을 불 켜 보다 나아 보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후미등을 켜고 가운데 가로등에 의해 반사되는빛을 자신의 위치에 비추어 운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 수거 번호판에 달려있는 먼지, 오염제 등은 후미등이 주는 빛을 반사하여 운전자 시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5. 비올 때 미끄러우면서 급작스러운 변속을 할 경우 차량의 안정성을 잃을 수 있으므로, 변속 시 부드럽게 조절해야 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장마철에 안전한 운전을 위한 주의사항과 팁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비올 때의 주행 안전을 위해 안전용품 준비 및 차량 점검, 최적의 주행 속도 유지, 시야에 따른 조치, 급가속과 급제동 피하기 등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와 놓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하여 보다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정확히 알아보기 1
 

Leave a Comment